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오는 7~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인공지능(AI) 홈을 주제로 맞붙는다.
삼성전자는 CES 2025 참가기업 가운데 가장 넓은 1019평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하고 '모두를 위한 AI'를 주제로 초개인화를 위한 'AI 홈'을 제안한다고 6일 밝혔다. 전시관에서는 최신 AI 기술과 스마트싱스 허브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을 비롯해 상황별로 개인화된 AI홈 경험, 차량과 선박 등으로 확장되는 AI 홈의 진화 등을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이번 전시에서 소개하는 AI 홈은 5가지로 △효율적인 집 △건강을 챙겨주는 집 △사랑하는 가족을 돌볼 수 있는 집 △생산성을 높여주는 집 △새로운 경험을 보여주는 집 등이다. 각각의 AI 홈은 다양한 가족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해 에너지·시간 절약, 건강 관리, 케어 등 여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홈의 '스마트싱스'를 확장한 모습도 확인해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매장과 오피스, 호텔 등에 적용 가능한 기업형 비즈니스 설루션 '스마트싱스 프로'를 선보인다. 만약 이용자가 매장 점주라면 사전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영업 준비를 해주고, 영업 중에는 자동으로 최적의 온도와 조도를 맞춰준다. 오피스 이용자라면 안면인식 출입 인증·예약, 초대 등의 기능을, 호텔 이용자는 체류 목적에 따른 방의 조명과 난방 설정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현대차와 협력해 차별화된 연결 경험도 제공한다. 집이 정전된다면 전기차의 배터리를 비상전지로 활용해 전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통해 사용자의 스케줄에 맞춘 최적의 충전이 가능해진다. 또 삼성중공업에서 개발 중인 '자율 항해 선박'에도 스마트싱스 기술이 적용돼 선박 내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말 그래도 내 삶의 모든 요소가 하나로 연결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내 생활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LG전자도 집, 차량,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LG만의 AI 비전과 혁신을 소개하기 위해 전시관을 꾸렸다. AI홈 존에서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씽큐 온', 온디바이스 AI 기반 콘셉트 제품 등이 집안 곳곳에 설치돼 센서로 고객의 말과 행동,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최적의 상태로 제어한다. 예를 들어, AI가 잠을 자고 있는 고객의 심박수와 호흡, 기침 등을 분석해 평소 냉수를 마시던 고객에게 온수를 제안하거나, 집 안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식이다.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초개인화와 철저한 보안시스템도 선보인다. 136형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는 고객의 목소리를 식별해 해당 고객에 맞춘 웹OS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 동의를 받아 수집된 데이터는 LG전자 독자 보안시스템 'LG 쉴드'로 안전하게 보호된다.
AI 홈을 차량으로 확장한 'MX(Mobility EXperience) 플랫폼'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MX 플랫폼은 LG전자의 가전과 LG 씽큐 온을 활용해 조성한 콘셉트카로 집이나 개인공간처럼 편안하면서도 용도에 맞게끔 꾸밀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만약 편안히 쉴 공간이 필요하다면 침대, 에어컨, 다과를 넣을 냉장고 등을 조합해 나만의 휴식처를 만들 수 있다. 각각의 모듈 역시 LG 씽큐 온으로 연결돼 차내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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