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영상화, 영상→게임화...이윤확대 가능
넷플릭스는 신규 구독자 수가 전망치를 크게 밑돌자, 새로운 수익원으로 게임분야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미국 IT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은 넷플릭스가 최근 게임업계 주요 임원들을 상대로 영입을 목적으로 접근했고, 이는 기존 영상사업을 넘어 게임분야로 확장하기 위한 시도라고 보도했다.
넷플릭스의 최근 분기별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넷플릭스 신규 구독자 수는 시장 전망치에 비해 200만명 적었다. 넷플릭스는 원인을 기저효과 탓으로 돌렸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구독자 수가 급증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TV쇼와 영화제작이 미뤄졌기 때문에 그만큼 구독자 수가 따라붙지 못했다는 해명이다.
넷플릭스가 게임업계 임원을 대상으로 구직활동에 나선 이유도 영상서비스 사업부진을 게임사업을 통해 만회하려는 의도라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넷플릭스의 게임서비스는 애플의 월정액 구독형 게임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와 유사한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즉 넷플릭스는 자사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게임을 제작할 가능성이 높다. 외부 독립 게임제작사에 외주를 맡기는 방식으로 게임을 제작할 공산이 크다. 다만 넷플릭스의 결정은 유동적이며, 출시하더라도 2022년은 돼야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디인포메이션은 전망했다.
넷플릭스는 이미 '블랙미러: 밴더스내치' '당신과 자연의 대결'과 관련된 인터랙티브 콘텐츠 그리고 '기묘한 이야기' '종이의 집'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를 기반으로 한 게임을 제작한 바 있다. 또 넷플릭스는 '캐슬바니아' '레지던트 이블' '더 위처' 등 인기 비디오게임을 기반으로 한 영상도 제작했다. 이와 관련해 이미 다수의 영상 콘텐츠 IP를 확보해둔 상태다.
넷플릭스 대변인은 "넷플릭스는 다큐멘터리, 영화, 현지어 오리지널 시리즈, 리얼리티 TV쇼 등 지금까지 서비스 장르를 계속해서 확대해왔다"면서 "우리는 더 많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추가하길 기대하고 있다"는 말로 게임사업 진출을 에둘러 시사했다.
전문가들은 넷플릭스가 게임을 영상화하거나 영상콘텐츠를 게임으로 만들면서 이윤을 확대 재생산하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고, 또 2억800만 구독자를 가진 플랫폼이 가지는 구매력과 광고효과로 볼 때 넷플릭스의 게임사업 확장 시도를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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