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는 사람이 내쉬는 이산화탄소와 땀냄새 등 체취에 이끌린다. 그렇기에 몸을 자주 씻는 것이 모기를 피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다. 그런데 몸을 씻었는데도 모기에 물린다면, 비누향을 의심해봐야 한다.
10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공과대학 신경행동학자 클레망 비노제(Clément Vinauger) 박사 연구팀은 비누 사용이 모기의 흡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기가 주요 비누브랜드 4개 중 3개의 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누 향이 오히려 모기를 끌어당기고 있는 셈이다.
연구팀은 "모기가 평소 꿀로 당분을 섭취하므로, 꽃이나 과일향이 첨가된 비누의 향에 끌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피를 빠는 모기는 짝짓기를 끝낸 암컷 모기뿐이다.
연구에서는 4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다이얼과 도브, 네이티브, 심플 트루스 4개 브랜드의 비누를 사용하게 했다. 지원자들은 씻기전과 각각의 비누로 씻고 난 뒤 착용한 옷의 샘플을 제출했다.
연구팀은 샘플을 짝짓기를 끝낸 이집트숲모기(Aedesaegypti) 암컷에 노출시켜 유인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지원자를 직접 노출시키지 않고 이들의 체취가 밴 직물을 이용했다. 그 결과 비누 사용이 모기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찰됐다. 도브, 다이얼, 심플트루스 제품이 일부 지원자의 모기 유인력을 높였다.
반면 네이티브 제품은 모기를 쫓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팀은 이러한 효과가 코코넛 향 때문일 것으로 보았다. 코코넛오일에 모기를 쫓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는 같은 비누를 써도 사람마다 향에 차이가 난다는 점에 주목했다. 씻는 과정에서 비누와 개인의 고유한 체취가 섞여 체취가 바뀌며 이런 상호작용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실제 영향에는 개인 편차가 있을 수 있다고 짚었다.
연구팀은 비누에 따라 모기에 많이 물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는 이유를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아이사이언스지'(iScience) 학술지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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