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편의점에서도 비닐 라벨을 없앤 '삼다수' 투명페트병을 만날 수 있게 됐다. 상품 정보는 뚜껑의 QR코드에 담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서울 상의회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GS1 QR 활용을 통한 페트병 無라벨 확산 및 재활용 촉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8월말부터 생산하는 '제주삼다수'에 라벨 대신 QR코드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QR코드는 인터넷주소(URL) 표시가 가능해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정보나 동영상을 제공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상품 식별코드'가 없어 유통매장에서 계산용으로 활용할 수 없었다. 그러다보니 기존 QR코드를 적용한 무라벨 생수를 출시해도 낱개 판매는 어려웠다. 대개 묶음포장 후 '상품식별' 바코드를 비닐 포장 위에 추가로 찍어야 했다.
그러나 차세대 QR코드인 'GS1 QR'은 '상품 식별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계산이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소비기한, 이력추적코드 등도 추가로 표시할 수 있다. 또 제조·유통업체뿐 아니라 소비자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전세계 유통업계가 GS1 QR을 도입하는 추세다. 전세계 116개 회원국을 기반으로 하는 GS1은 한국사무국을 대한상의에 두고 있다.
이에 대한상의는 제주삼다수가 GS1 QR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제주개발공사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제주삼다수 제품 3종의 뚜껑에 GS1 QR을 적용하고, 이후 전제품으로 확대한다. 지금까지 묶음단위로 판매되는 생수에만 적용됐던 무라벨 페트병이 이제 낱개단위로도 가능해져 페트병 재활용률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가 페트병 재활용 촉진을 위해 추진중인 무라벨 정책에서도 2026년 1월 1일부터 모든 생수 페트병의 포장 라벨을 없애고 대신 병뚜껑에 QR코드를 인쇄해서 상품정보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GS1 QR이 생수 페트병뿐만 아니라 다른 소비재 상품 포장의 무라벨 확산 및 재활용 촉진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설명회, 바코드 검증서비스 등의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GS1 표준을 활용한 유통업계의 친환경 노력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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