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 플랫폼을 통해 원격으로 조종 및 관리할 수 있는 'U+안내로봇'과 'U+실내배송로봇'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로봇 시장규모를 20조원 이상으로 키우겠다고 발표한 만큼 로봇산업이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서비스용 로봇 시장 내 선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사업 영역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U+안내로봇은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전면에 대형 상업용 디스플레이(사이니지)가 장착돼 방문객을 특정 장소까지 안내해주거나 정보를 제공해준다. U+실내배송로봇의 경우 승강기와 연동이 가능해 로봇이 직접 다른 층으로 물건을 배송할 수 있다.
이 두 로봇의 가장 큰 특징은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원격 관제 플랫폼을 탑재할 예정이란 점이다. 원격 관제 플랫폼이 적용되면 관리자가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로봇을 점검하거나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U+안내로봇의 경우 사이니지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고, U+실내배송로봇에는 음식을 주문할 때 프론트에 전화할 것 없이 고객이 QR코드를 스캔해 주문하면 로봇이 배달해주는 'QR 주문 기능'도 추가된다. 원격 관제 플랫폼은 올 상반기 이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고객 업종별 특성에 맞춘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 도착한 택배를 각 사원들에게 배송해주는 용도로 로봇이 도입되는 경우 오피스 물류 관리 솔루션이 적용돼 택배의 출발과 도착 알림을 제공하고, 로봇 배송 및 픽업 신청도 가능하다.
이처럼 업종에 맞춰 최적의 솔루션을 적용하면 임직원의 단순 노동을 대신해 피로도를 줄이고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것 이상으로 서비스 영역을 늘려나갈 수 있다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실제로 U+안내로봇을 시범도입한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 상시 로봇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해 지정된 시간과 구역에서만 가능했던 기존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다.
LG유플러스 권용현 기업부문장은 "날로 커지는 로봇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도록 다양한 로봇 사업 영역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며 "서빙로봇과 함께 이번에 출시된 안내로봇, 실내배송로봇의 기능 고도화를 통해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유플러스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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