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참사 의문점...랜딩기어는 왜 작동되지 않았나?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30 12:53:30
  • -
  • +
  • 인쇄
▲무안공항에 동체착륙하다가 외벽에 충돌해 폭발한 제주항공 여객기의 잔해(사진=연합뉴스)

29일 오전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여객기 참사의 원인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의문점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 가운데 하나가 착륙시 왜 '랜딩기어'(착륙시 사용하는 바퀴)가 작동되지 않았는지다. 

사고 여객기는 착륙을 시도할 당시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아 동체착륙을 시도했고, 활주로에서 제동이 걸리지 않아 속도를 줄이지 못하면서 활주로 끝단에 있는 담벼락과의 충돌로 폭발해 기체가 산산조각났다.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빚어진 참사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랜딩기어는 비행안전과 직결되는 필수장치다. 비행기 바퀴를 포함해 기체 이착륙과 지상 이동에 필요한 모든 장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비행할 때는 바퀴가 동체 내부로 접혀 수납함에 보관되고, 착륙할 때 동체 밖으로 펼쳐지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브레이크 역할도 한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사고 여객기의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에 의문을 품고 있다. 여객기가 새떼 충돌로 인해 엔진이 고장났다고 해도 랜딩기어는 펼쳐져야 한다는 것이다. 

통상 비행기 엔진과 랜딩기어는 연결돼 있는 장치가 아니라 별도로 조작하도록 돼 있다. 실제로 새떼와 충돌해 엔진에 손상을 입어 회항한 사례는 많다. 하지만 랜딩기어가 작동되지 않아 동체착륙을 시도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

한 항공정비학 교수는 30일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일반적으로 엔진과 랜딩기어는 완전히 별개로 움직인다"며 "내부 유압 계통에 동시에 문제가 발생해야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랜딩기어 미작동 원인으로는 기체 결함, 정비 부실, 조류 충돌 과정에서 내부 유압 계통 고장 등이 지목되고 있다. 상황이 너무 급박해 랜딩기어를 수동 조작할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랜딩기어 수동 조작에는 최소 1분 30초~2분이 소요되는데, 당시 여객기는 1차 착륙 시도 실패 뒤 2분도 지나지 않아 2차로 동체착륙을 했다. 이 때문에 다수의 전문가들은 즉시 비상착륙을 해야만 하는 급박한 상황이 발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체 자체의 결함과 항공사의 정비 부실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사고가 발생한지 하루만인 이날 오전 6시께 제주항공 동일 기종인 7C101편이 이륙 직후 랜딩기어 이상으로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후 승객 21명은 불안하다는 이유 등으로 탑승을 포기했다. 이에 대해 제주항공은 "회항은 안전 운항을 위해 필요한 조치였다"며 "무안공항 사고기는 정기적으로 정비·점검이 이뤄졌으며 이상 징후는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정확한 사고원인이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참사 현장에서 블랙박스 2개를 확보해 현재 분석 가능 여부를 확인중이다. 이 중 하나는 외형이 일부 손상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로 보내 조사를 맡길 예정인데, 이 경우 분석에 6개월 이상 걸릴 전망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정부 '배출권거래제' 10년 청사진 확정...발전사 유상할당 대폭 상향

오는 2026년부터 발전사들은 온실가스 배출권에 대한 유상할당 비율이 대폭 상향된다. 또 2031년부터는 '탄소누출업종'도 산업보호조치와 함께 유상할당

함영주 회장, 하나금융 주식 5000주 매입..."책임경영 의지표명"

하나금융그룹은 함영주 회장이 지난 27일 하나금융지주 주식 5000주를 장내 매입하며 책임경영 실천과 주주가치 제고 의지를 명확히 표명했다고 31일 밝

ESG평가 'A' 받았던 애경...제주항공 참사로 '불매운동' 조짐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둘러싸고 제주항공의 모회사인 애경그룹 책임론이 부상하면서 애경산업 주가가 급락하고 온라인에서 불매운동 조짐까지 나

금융위, 내년 상반기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확정 발표할듯

금융위원회는 내년 상반기에 지속가능성 공시제도의 적용대상과 추진일정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0일 서울 중구

현대차·기아, 완성차 생애주기 전과정 배출량 관리시스템 구축

현대자동차·기아가 원료 채취부터 제품 폐기에 이르기까지 완성차 생애주기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현대&middo

우리금융 '윤리경영실' 가동...경영진 '부당대출' 원전봉쇄

금융사고가 되풀이되고 있는 우리금융그룹이 앞으로 이같은 사고를 막기 위한 '윤리경영실'을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월 신

기후/환경

+

중국도 작년 평균기온 '역대 최고'...기상재해도 빈번했다

중국의 지난해 연평균 기온이 관측 사상 가장 높았다.2일 중국 기상국은 2024년 중국 연평균 기온이 10.92℃로 평년에 비해 1.03℃ 높았다고 밝혔다. 이는

"철강 등도 유상할당 도입해야"...환경단체들 '정부 배출권거래제' 압박

유럽연합(EU)의 탄소 무역관세를 피하기 위해서는 철강과 알루미늄 등에도 조속히 유상할당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2일 기후솔루션, 빅웨이브,

공항 울타리까지 쓸려갔다...가라앉고 있는 해변도시

해수면 상승으로 인구 절반이 떠난 지역이 있다.파푸아뉴기니의 도시 케레마에 위치한 파리바 해변은 해수면 상승과 모래 침식으로 해안지역이 사라

경기도, 2029년까지 '탄소중립 물 관리기술' 개발한다

경기도가 오는 2029년까지 74억원을 투입해 디지털 상하수시설 운영과 재생에너지 활용 하수처리 등 '탄소중립 물 관리기술' 개발에 나선다.2일 경기도

2024년 한반도 평균기온 14.5℃...5년새 2℃ 높아졌다

한반도의 기온상승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빨라지고 있다. 2023년에도 '역대급 더운 해'를 기록했는데 2024년의 평균기온은 이보다 더 높아져 '역대 가

가뭄에 장작더미로 변한 아마존...작년 산불건수 14만320건

지난해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발생한 산불건수가 17년만에 가장 많았다.1일(현지시간)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INPE)는 위성관측 결과 2024년 한해동안 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