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모빌리티 현실화되면 새로운 차원 경험"
로봇 개와 함께 단상에 올라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그는 "로보틱스는 더 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이라며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며 현대차그룹의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CES 2022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정 회장은 개 모양의 서비스 로봇 '스팟'과 함께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스팟은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에서 만든 로봇이다. 무대 위로 함께 걸어나온 스팟에게 정 회장은 "고마워, 너는 좋은 동료"라고 말을 건넸고, 스팟은 환호를 받으며 무대 뒤로 걸어나갔다.
현대차그룹이 성장동력을 '로보틱스'로 삼은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장면이다. 정 회장은 "커넥티비티, 즉 사람과 로봇에 메타버스를 연결하는 것이 관심사"라며 "인류의 삶에 기여하고 싶기 때문에 투자한다"고 말했다. 그는 "로봇이 점점 인간과 가까워지고 있다"며 "매일 휴대폰을 들고 다니는 것처럼 언젠가는 사람들이 '스팟'을 데리고 다니게 될 것"이라며 로보틱스에 공을 들이는 이유를 설명했다.
여기에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메타버스와 모빌리티를 결합한 메타모빌리티를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제시하며 "이것만 해도 많은 기술이 필요하고, 가야 할 길이 멀다"면서도 "로보틱스와 결합하게 되면 현재로는 상상하기도 어려운 방향으로 우리가 이동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메타모빌리티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돼 인류의 이동범위가 가상공간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경험을 할 수 있다. 가상공간이 로봇을 매개로 현실과 연결되면 사용자는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대리 경험까지 가능하다. 현대차는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등의 혁신으로 미래 모빌리티간 경계가 파괴되고, 자동차,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메타모빌리티 상용화에 대해 정 회장은 "잘 알 수 없지만 연구를 해가는 과정에서 정확한 기간이 나올 것 같다"며 "결국 메타버스에 달려있는데 기술이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만큼 가까운 미래에 로봇과 함께 메타버스 세계에 연결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은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쌍둥이 공장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이와 밀접하게 연결시켜,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접속해 실제 공장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해외 공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국내의 사용자가 디지털 트윈에 구현된 해외 공장에 접속, 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지시하면 로봇이 즉각적으로 이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차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 같은 스마트팩토리 구상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4종의 콘셉트 모델과 △드라이브 앤 리프트(DnL) 모듈이 적용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등 로보틱스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된다. PnD 모듈은 어떤 사물에든 부착해 이동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DnL 모듈은 각 휠이 독립적으로 기능하며, 각 휠에 장착된 모터가 몸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돼 원하는 기울기를 확보하도록 해 준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서비스 로봇 스팟(Spot),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Atlas) 등 2종의 로봇 실물도 함께 관람객들을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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