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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인스타그램에서 유명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아울렛사이트를 보고 의류를 구매했다. 그러나 2주가 지나도 상품을 받지 못했고, 이후 해당 사이트가 브랜드를 사칭한 사기의심사이트인 것을 알게 됐다.
B씨는 유튜브 광고를 통해 방문한 해외사이트에서 의류를 구매했으나 옷의 봉제 등 품질이 좋지 않아 환불을 요청했다. 사업자는 72시간 내에 연락을 준다고 답변했지만 이후 어떠한 연락도 하지 않았다.
이처럼 해외직구가 늘어나면서 판매자가 유명 브랜드를 사칭하거나 제품 판매 후 연락을 두절하는 등의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1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되는 해외 사기성 쇼핑몰에 대한 상담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대부분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SNS나 유튜브 이용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했다.
소비자원은 2021년~2023년 해외직구 사기성 쇼핑몰 상담(2064건) 중 접속경로가 확인된 1821건을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접속하는 경우가 82.3%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이 41.8%(762건), 유튜브가 25.3%(460건)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피해 유형은 전체 상담(2064건) 중 '브랜드 사칭'이 47.1%(972건)로 가장 많았고 '저품질 제품 판매'가 46.5%(959건)를 차지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콘텐츠와 광고를 게시할 때 준수해야 할 자율규제 규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이 불법·유해 콘텐츠 등을 직접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인스타그램·유튜브 이용자 1000명 대상) 결과, 이용자의 42.2%(422명)는 이러한 자율규제 규정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했고, 59.7%(597명)는 신고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메타, 구글에 불법·유해 콘텐츠 및 광고 차단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불법 사기 쇼핑몰에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국내 접속 차단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직구 시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소셜미디어 광고는 일단 의심해 볼 것 △브랜드 공식 누리집을 방문해 인터넷 주소(URL)를 비교하고, 구매 후기를 확인할 것 △피해 발생을 대비해 광고 화면, 구매·결제 내역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둘 것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고, 피해 발생 시 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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