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DS는 유심의 고유정보와 단말정보를 복합적으로 매칭해 검토하는 다중인증 방식으로, SKT는 지난 18일 FDS 업그레이드 솔루션을 통신망에 적용했다. 이 업그레이드로 불법 유심복제는 물론 불법 복제폰 피해까지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SKT는 "유심과 단말기고유식별번호(IMEI)와 같은 단말정보 탈취시 피해까지 폭넓게 대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FDS 고도화 기술에 대해 SK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보안전문기업 티오리의 박세준 대표는 "이번 기술의 가장 큰 강점은 SKT 유심의 고유한 통신 속성에 기반하여 해커의 공격을 구조적으로 막아 단말 IMEI가 복제된 상황에서도 차단한다는 점"이라며 "상용망에 적용하여 통신사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SKT는 해킹 사고 이후 고객들의 불안감을 떨쳐내기 위해 고객정보 보호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사고 발생 직후 해킹 의심 서버를 격리하고, FDS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영하는 한편 이용자들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유도해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데 온힘을 쏟았다.
SKT에 따르면 FDS를 포함한 여러 기술 조치들 덕분에 현재까지 불법복제 등 해킹 관련 피해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일까지 SKT 유심 교체 가입자는 약 252만명으로, 잔여 예약자 633만명이 남아있다. SKT는 5월에 순차적으로 500만개 유심을 확보해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6월에도 577만개의 유심 물량을 확보해 교체를 차질없이 이어갈 계획이다.
노인과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는 춘천, 창녕, 통영, 신안, 태안 등을 방문해 1270건 정도 진행했으며, 6월말까지 접근성이 어려운 100개 시군 300여곳을 방문할 예정이다.
지난 12일 도입한 '유심 재설정' 솔루션도 고객들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는 획기적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 내 인증 정보 중 일부를 소프트웨어(SW)적으로 변경해 유심 교체와 동등한 효과를 내는 기술이다. 특히 금융인증서나, 연락처, 선불교통카드 등을 다시 설정해야 하는 유심 교체와 달리, 변경 정보 외 유심 내 이용자 정보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고객 불편을 크게 줄일 수 있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 업그레이드와 FDS고도화, 유심교체 가속화까지 포함해 혹시 모를 유심 불법복제와 불법 복제폰 등 사이버 침해 피해로부터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고객안심 패키지'가 완성됐다"며 "해킹으로 가능한 피해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중 안심망이 완료됐고, SKT가 피해를 100% 책임지겠다고 밝힌 만큼 고객들은 믿고 안심하셔도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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