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인수, SK 등과 경쟁으로 '험로'
유통업계 '맞수' 롯데와 신세계가 인수합병(M&A)에 속도를 내고 있다. 두 그룹은 오프라인 시장의 강자인만큼 최근 M&A는 온라인 유통 그리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다보니 양사의 M&A 대결은 5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서 판가름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올들어 SK그룹으로부터 프로야구단을 1352억원에 사들인 것에 이어 최근 온라인 패션 플랫폼인 W컨셉을 인수했다. SSG닷컴이 전날 IMM프라이빗에쿼티와 아이에스이커머스가 보유한 W컨셉의 지분 전량을 산 것이다. 거래금액은 2000억원대 후반으로 알려졌다. W컨셉은 회원수 500만명을 가진 여성패션 편집숍 부문 1위 사업자로 꼽힌다.
이런 M&A들은 오프라인 유통강자 신세계그룹이 온라인 영역을 확대하고, 소비자 저변을 넓히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강화를 위해 그룹내 여러 온라인몰들을 SSG닷컴으로 통합하고 역량을 집중해 왔다. 하지만 SSG닷컴의 지난해 거래액은 약 3조9000억원으로 이커머스 빅3인 △네이버 (27조원) △쿠팡(22조원) △이베이코리아(20조원) 등과 여전히 격차가 크다.
W컨셉 인수는 이런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프라인 명품 패션의 강점을 지닌 신세계백화점, 신선식품 및 생활용품 절대 강자인 이마트와 함께 여성 패션 플랫폼 1위인 W컨셉이 모이면 시너지가 클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네이버와 1500억원 규모의 지분교환을 통한 연합전선 구축 역시 온라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석이다.
또 야구단 인수, 그리고 지분 50%를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코리아의 나머지 지분 인수 검토 등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단순한 유통 기업이 아닌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되겠다는 정용진 부회장의 평소 철학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 역시 M&A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 국내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인 '중고나라' 인수에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바이오 사업에도 뛰어든다. 바이오벤처기업 엔지켐생명과학의 지분 인수 및 조인트벤처 설립 등의 협력을 검토하고 있다. 배달앱 요기요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롯데그룹도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반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통합 플랫폼 '롯데온'의 작년 거래액은 7조6000억원으로 SSG닷컴의 2배 정도다. 하지만 지난해 거래액 성장률을 보면 SSG닷컴이 37%인 반면, 롯데온은 7%에 그쳤다. 온라인 강화가 절실한 것이다.
신세계와 롯데 모두 온라인에서의 반전을 꾀할 카드로 이베이코리아를 점찍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는 곳은 거래액에서 단숨에 2위인 쿠팡을 제치고 1위 네이버를 압박할 규모가 된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와 강희태 롯데그룹 부회장 모두 주주총회에서 "이베이코리아에 관심이 있다"고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했다. 이에 두 그룹의 M&A 경쟁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서 승부가 갈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관건은 5조원에 달하는 이베이코리아의 몸값과 두 그룹을 제외한 다른 경쟁사, 특히 SK의 행보다. 인수가격은 그렇다 쳐도 SK그룹 역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해 11번가와 함께 온라인커머스를 키우겠다는 목표로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예고했다. 자금동원 능력 그리고 M&A에 대한 노하우에서 국내 최고로 꼽히는 SK를 상대로 롯데와 신세계 중 한 곳이 이베이코리아를 차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여기에 홈플러스 인수 등으로 유통업계 큰손으로 꼽히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다.
그렇다고 이미 5조원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무조건 인수를 위해 웃돈을 무작정 얹기도 부담이다. 자칫 시너지는 커녕 '승자의 저주'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유통 공룡인 롯데와 신세계가 온라인으로의 영역 확장이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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