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빅테크들의 초거대 인공지능(AI) 경쟁이 거세지는 가운데 국내 유일 AI 거대언어모델(LLM)인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가 오는 24일 모습을 드러낸다.
네이버는 지난 2021년 자체 보유한 슈퍼컴퓨터와 네이버 생태계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개발해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하이퍼클로바는 국내 기업 최초로 700페타플롭(PF)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1PF는 1초당 1000조회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성능 단위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출시 3년차인 올해 하이퍼클로바 기반의 성능 개선판 '하이퍼클로바X'를 선보인다. 하이퍼클로바X의 매개변수(파라미터)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존 버전인 하이퍼클로바 매개변수가 2040억개로, 오픈AI '챗GPT3'(1750억개)보다 많은 점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다. 매개변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 AI 성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초거대 AI 언어모델 개발 경쟁은 사실상 구글의 '팜2'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GPT4'로 양분화된 상황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해외 기업들과 경쟁 가능한 네이버의 차세대 LLM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개선된 성능에 더해 하이퍼클로바X가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것을 강점으로 꼽았다.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를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연동해 필요한 기능을 호출할 수 있는 '클로바X'와 검색에 특화해 개발된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 '큐:'도 함께 선보인다. 또 이들 서비스를 상거래·창작·금융 등 기존 사업과 결합한 청사진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1일 주주를 대상으로 발송한 서한에서 "생성형 AI는 네이버 핵심역량을 더욱 확장하고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라며 "지난 24년동안 네이버는 다차원적인 데이터를 끊임없이 축적해 왔으며 하이퍼클로바X와 데이터를 결합해 네이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초거대 사용자 행동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네이버와 더불어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는 오는 10월 이후에 선보일 LLM '코지피티(KoGPT) 2.0'에 대해 매개변수 기준 60억·130억·250억·650억개 등 다양한 크기의 모델을 시험 중이다. 매개변수 규모보다는 합리적인 비용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대규모·고성능 AI 모델은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든다는 점을 고려한 전략이다.
이처럼 국내 최대의 검색 포털 서비스를 내세우는 네이버와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메신저를 운영하는 카카오는 각기 특장점이 다른 만큼, AI 서비스·개발 전략에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B2B(기업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시장 모두를 겨냥하는 네이버와 B2C 시장에 집중하는 카카오의 AI 서비스가 각각 유료와 무료로 나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각 기업은 유·무료 제공여부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바 없다고 답했지만 카카오의 경우 "LLM모델과 이미지 생성 모델 둘다 B2C 시장을 겨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의 B2B 클라우드 상품인 '클로바 스튜디오'는 정식 출시 시점인 10월에 가격이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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