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육아' '홈트' '자장가'…AI스피커로 본 '코로나시대의 일상'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0-12-30 10:44:39
  • -
  • +
  • 인쇄
KT 기가지니 사용자 대화 분석, 작년보다 월평균 발화량 63% 늘어
"OOO, 오늘 코로나 현황 알려줘." "네. 2020년 12월30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집에서 대화만으로 '간단한 정보 습득' 'TV 제어' '노래방이나 노래감상 서비스' '끝말잇기 등 단순한 게임' 등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 그동안 AI 스피커의 사용은 키즈나 노래 등이 많았다. 그렇다면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쓴 2020년, AI 스피커 사용 행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30일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 270만 사용자들의 대화를 분석한 '2020년 기가지니 말해랭킹'에 따르면 집콕 생활의 증가로 인해 AI 스피커 이용량도 크게 늘었다. 올해 기가지니의 월평균 발화량은 전년대비 63% 늘었다.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AI 스피커를 더 자주 이용했기 때문이다.
▲KT 기가지니를 이용해 홈트레이닝을 하는 모습.(사진=KT)

올해 화두는 단연 '코로나'였다. 기가지니에서 가장 발화량이 많이 증가한 키워드는 '코로나' '트로트' 'BTS' '기생충' '넷플릭스'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올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음에도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았던 것이다.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홈트레이닝'에 대한 발화량도 늘었다.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3월부터 현재까지 '홈트' 관련 발화량은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특히 집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운동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듯 '요가'(113.7%) '스트레칭'(102.6%), '필라테스'(96.5%)와 관련된 발화가 크게 늘었다.

집에서 가볍게 즐기는 스낵게임 이용도 늘었다. 끝말잇기, 나라 맞히기, 난센스퀴즈 등의 스낵게임은 작년보다 이용량이 128% 증가했다. 특히 끝말잇기 서비스는 인기 TV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에 등장하며 평시대비 10월 이용량이 173% 늘기도 했다.

기가지니의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키즈 서비스'는 이용량이 전년보다 140% 증가했다. 가정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시간이 늘면서 관련 서비스 사용도 많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기가지니 노래방 서비스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8월 이후 이용량이 상반기보다 61% 증가했다. 특이한 것은 노래방 이용 곡 중 3위에 '섬집 아기'가 오른 것이다. 재택근무 등으로 종일 아기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늘면서 자장가로 많이 불리는 '섬집 아기'의 인기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노래방 1위는 장범준의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향이 느껴진 거야'였다.

음성으로 VOD를 실행한 건수를 보면 성인층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의 경우 AI스피커로 VOD를 실행한 건수 10위에 키즈 5편, 예능 5편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예능 7편, 키즈 3편으로 예능이 압도했다. 일례로 지난해 압도적인 1위였던 '뽀로로'는 올해 4위로 떨어졌다. 대신 작년 3위였던 '맛있는 녀석들'이 올해 1위를 차지했다. 2, 3위도 '런닝맨' '나는 자연인이다' 등 예능이 차지했다.

이밖에 올해 기가지니에서 많이 찾은 뮤지션 중 '나훈아'(4위) '임영웅'(6위) '영탁'(7위) 등 트로트 가수 세명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작년부터 시작된 트로트 열풍이 이어진 모습이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상무)은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에 따라 집콕생활이 늘면서 기가지니를 각 가정에서 더욱 적극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변하는 사회상을 반영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더욱 스마트한 AI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매출 9.5조 포스코이앤씨 면허취소?…사고많은 건설업계 '초비상'

연매출 약 9조5000억원에 달하는 국내 건설업계 7위인 포스코이앤씨가 창사 43년만에 절체절명의 위기에 내몰렸다.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적으로 중대재

LS그룹, 41년째 '무사고·무재해' 비결은?

LS가 2021년부터 ESG위원회를 지주회사 내에 출범시키며 지속가능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위원회는 ESG 방향성 정립과 정책 변화 대응,

AI로 탄소배출 '폭등'…빅테크 '넷제로' 목표 사실상 물 건너갔다

구글과 아마존 등 주요 기술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최근 급증하면서, 이들이 공언해온 '넷제로' 목표가 사실상 무력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기후

Z세대, 기업 ESG활동에 민감...67% "비싸도 ESG 실천기업 제품 구매"

Z세대는 개인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는 이른바 '미닝아웃(가치소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공개한 'ESG 경

네이버, 유럽 AI커머스 발판 마련...스페인 '왈라팝' 경영권 인수

네이버가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왈라팝'의 지분 70.5%를 3억7700만유로(약 6045억원)에 인수하기로 5일 결정함에 따라 유럽의 AI 커머스 거점을 확

동원산업, 동원F&B 100% 자회사로 편입 완료

동원그룹의 지주사 동원산업이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한 동원F&B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절차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 동원

기후/환경

+

호주 2300km 산호군락지 '하얗게 변색'...해양폭염으로 역대급 피해

올초부터 이어진 해양폭염으로 호주 전역의 산호초가 백화현상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그레이트배리어리프에서는 관측 이래 가장 심각한 산호 감소가 확

"탄소 저장해드립니다"…노르웨이 'CCS' 사업에 33억불 투자

북유럽 국가 노르웨이가 최근 북해 해저에 이산화탄소를 영구 저장하는 '노던라이츠(Northern Lights)' 사업에 33억달러(약 4조5800억원)를 투입했다. 석유개

급류에 마을이 통째로 휩쓸려...히말라야 산간마을 '돌발홍수'

인도 북부 히말라야 산간마을에 갑자기 홍수가 발생했다.6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전날 인도 북부 우타라칸드주 히말라야 인

'괴물폭우' 예보됐는데…'띠모양 비구름대'로 기상 예측불허

'괴물폭우'가 내린다던 예보와 달리 서울 도심에는 새벽에 잠깐 강한 비가 내리다가 그쳤다. 반면 수도권과 가까운 경기북부와 강원 지역에는 시간당 3

[르포]사과 5알에 1만6000원?...폭염·폭우에 과일·채솟값 '껑충'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다. 치솟은 물가는 6일 뉴스트리 취재진이 찾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마트에서도 고

'폭염↔폭우' 교차하는 이상기후...원인은 '해수온 상승탓'

올여름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나타나는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이달 3일 광주와 전남, 경남 등 우리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