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오존 발생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자동차 보수용 유성도료가 수성도료로 전환된다.
환경부는 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내 도료(페인트) 제조사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함유하고 있는 자동차 보수용 유성도료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함량이 낮은 수성도료로 생산을 전환하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국내 자동차 보수용 도료 생산량을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 9개 제조사와 한국페인트·잉크공업협동조합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수성도료로 생산이 전환되는 도료는 자동차 수리 후에 최종적으로 도장하는데 사용되는 도료다. 협약에 찹여한 제조사는 KCC, 노루페인트, 강남제비스코, 조광페인트, 삼화페인트공업, 엑솔타코팅시스템즈, 유니온화학공업, 씨알엠, PPG코리아 등이다.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외부 충격 등으로 손상된 차량 부위에 판금 수리 시공을 한 뒤 그 위에 도장하는 도료다. 자동차를 도장할 때 도료 안에 포함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휘발돼 여름철 고농도 오존 발생에 기여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자동차 수리 후에 최종적으로 도장할 때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함량이 높아 건조가 용이한 유성도료를 주로 제조해 판매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환경부는 제조사들과 함께 유성도료를 수성도료로 전환하자는 협약을 추진했다. 수성도료로 전환되면 자동차 도장 공정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이 줄어들어 여름철 오존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발적 협약에 참여한 기업과 조합은 협약에 앞서 지난 1일부터 자동차 보수용 도료를 기존 유·수성도료에서 수성도료로 전환해 생산하고 있다. 환경부는 협약 사업장이 협약내용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자동차 수리 후 최종적으로 도장하는 도료는 수성도료로 생산하도록 명문화하는 법령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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