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해운사와 중국산 선박에도 '족쇄'..."10월부터 입항수수료 부과"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8 10:28:27
  • -
  • +
  • 인쇄

미국이 이번에는 중국산 선박에 대해 태클을 걸었다. 중국 해운사와 중국산 선박이 미국에 입항할 때마다 거액의 수수료를 내도록 한 것이다. 

이같은 결정은 17일(현지시간)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내렸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14일부터 미국에 입항하는 중국 해운사와 중국산 선박은 모두 입항 수수료를 내야 한다. 중국산 선박을 운영하는 해운사들이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중국 해운사뿐 아니라 중국 조선사가 건조한 선박을 소유한 해운사도 불똥을 맞게 생겼다. 

USTR은 중국 기업이 운영하거나 소유한 선박에 대해서는 톤당 50달러의 입항 수수료를 징수하고, 이를 매년 인상해 2028년에 톤당 140달러가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기업이 운영하지 않고 소유한 선박이 아니라고 해도 중국에서 건조한 선박이라면 톤당 18달러를 징수할 예정이다. 이 수수료 역시 매년 인상돼 2028년에는 톤당 33달러가 된다. 톤 대신 컨테이너를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컨테이너 1개당 120달러에서 시작해 2028년 250달러까지 증가한다.

다만 미국 기업이 소유한 선박이나 화물이 없는 선박, 특정 규모 이하 선박은 수수료를 면제한다. 외국에서 건조한 자동차 운반선은 10월 14일부터 CEU(1CEU는 차 한 대를 운반할 수 있는 공간 단위)당 150달러를 내며 단계적 인상 계획은 없다. 세 종류의 수수료가 중첩되지는 않으며 특정 선박은 한 종류의 수수료만 내게 된다는 게 USTR의 설명이다.

USTR의 이같은 조치는 전세계 조선산업의 지각을 변동시킬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해 전세계 선박의 56%를 수주했을 정도로, 중국산 상선은 글로벌 해운 시장을 장악한지 오래다. 중국 해운사인 코스코를 제외한 전세계 1~5위 선사들에서 운영하는 선박들도 20~45%가 중국산이다. 따라서 USTR의 이번 결정은 해운사들이 미주 노선에서 중국산 선박 비중을 줄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는 국내 조선사들의 수혜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대다수 해운사들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선박을 이용해 왔지만 앞으로 중국산 선박 대신 한국산 선박을 구매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국내 조선업체들은 미국 조선업 재건을 위한 전략제휴 등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조선업체들에게 선박 발주가 몰릴 가능성이 높다. 

USTR의 이같은 결정은 미중 관세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 중소 항구들은 이같은 정책이 해운사들의 기항 횟수를 줄이게 되면서 대형 항구로 집중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재고를 요구하고 있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중국 수출규제도 강화하는 등 중국과의 관세전쟁 의지를 계속 내비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그린 스카이패스 프로젝트'...도심숲 조성한다

대한항공이 스카이패스 회원과 함께 환경에 기여하는 '그린 스카이패스(GREEN SKYPASS)' 2차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그린 스카이패스는 대한항

'삼천리 70년' 나눔과 봉사 실천..."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은 삼천리는 지역사회 곳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면서 나눔상생을 실천하고 있다.20일 삼

네이버, 2024년 재생에너지 사용 통해 온실가스 9144톤 감축

네이버가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3만925톤(tCO2eq) 절감하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가 9144톤에 달했다.네이버는 20일 발간한 '2024 통합보

사외이사 안건 찬성률 95.3%...상장사 이사회는 '거수기'로 전락?

사외이사 이사회 안건 찬성률이 95.3%에 달하는 등 올 상반기 국내 상장사들의 이사회 기능과 감사 독립성이 전반적으로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손기원의 ESG인사이드] 보여주기식 'ESG공시' 벗어나려면?

ESG 공시는 더이상 선택이 아니다. 지속가능성 정보가 자본과 규제의 흐름을 결정짓는 시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공시 역량을 평가

노동자 사망사고·압수수색 이후...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

노동자 끼임 사망 사고로 압수수색을 받았던 SPC그룹이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독립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출

기후/환경

+

'아시아 온난화' 지구평균보다 2배 빠르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과 해수면 상승, 해양열파, 극한강수로 몸살을 앓았던 아시아는 지구평균보다 2배 빠른 속도로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잠잠한 대서양...6월말인데 허리케인 발생건수 'O'인 까닭

올해 대서양이 잠잠하다.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6월부터 시작되는데 올해는 6월이 3주나 흘렀는데도 아직 첫번째 허리케인도 발생하지 않았다. 바닷

비닐봉투 사용금지 했더니...해안쓰레기가 줄었다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거나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펼친 결과, 해안에서 발견된 비닐쓰레기가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비닐봉투에 의한 동물

비 오면 벽체 내려앉아...세계문화유산 무령왕릉 5호분 보존처리 시급

단시간에 많은 비가 쏟아지는 '극한호우'가 이어지는 가운데 공주 무령왕릉 5호분이 장마철 등 강우량이 많은 시기에 토양에 수분이 증가하면서 벽체

지구 기온 4℃ 오르면...2100년 식량 생산량 절반으로 '뚝'

지구온난화로 인해 2100년에 이르면 식량 생산량이 절반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솔로몬 샹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연구팀은 지구 평균기온

항공권에 '비행세' 부과하면...기후기금 167조원 확보 가능

항공권에 '비행세'를 부과하면 기후피해 회복기금으로 연간 1060억유로, 우리돈 167조2000억원 이상을 모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19일(현지시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